임신한 예비맘이 지켜야할 건강 식습관 4가지

임신한 예비맘이 지켜야할 건강 식습관 4가지

임신 예비맘 출산 철분보충제 엽산보충제 칼슘보충제

아기가 건강하게 세상으로 나오려면, 예비 엄마의 철저한 건강관리가 꼭 필요하죠. 엄마가 먹는 것이 곧 아기에게 가니까요. 근데 모든 예비맘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중에는 크고 작은 다양한 임신성 병이 생길 수 있다죠. 임신성 고혈압같은 것이죠. 그럴 때 아기의 건강을 위해 엄마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특별히 ‘예비맘’을 위한 식단 팁을 정리해봤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료를 바탕으로 임산부가 지켜야할 건강한 식습관 4가지를 알아봅니다.


1.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자

철분이많은음식 상추 고등어 철분보충제

새 생명을 품은 예비맘에겐 각종 영양소가 빠짐없이 필요합니다. 특히 중요한 하나는 철분입니다. 철분이 부족한 임산부에겐 빈혈이 잦고 자칫 조산할 위험도 커집니다. 식물 가운데엔 무청과 상추에 철이 많이 들었고, 육류와 생선도 잘 먹는 게 중요합니다.


다만 임신 중기(4~7개월차) 이후부터는 채소와 고기만으로 철분 권장섭취량(하루 24㎎)을 다 채우기 어렵습니다. 이때엔 철분 보충제를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피와 녹차는 철분이 신체에 스며드는 것을 방해하니 되도록 피해야 하고요. 임산부가 하루에 섭취하는 카페인 양이 300㎎를 넘어선 안 됩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도 게을리 해선 안 됩니다. 사과나 귤을 매일 규칙적으로 먹는 게 좋은데요, 이런 과일은 산모의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임신 전에 먹던 식단을 되돌아보자

임신 식단 엽산이많은음식 시금치 엽산보충제

임신 전에 주로 먹던 식단에서 바꿀만한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세요. 쌀밥을 콩밥으로 바꾸고 깻잎ㆍ시금치 나물을 반찬에 추가하면 칼슘과 철분, 엽산을 자연스럽게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는 나트륨이 많고 열량이 높아 가급적 피하는 걸 권합니다. 도무지 참을 수 없다면 햄버거에 딸려 나오는 감자튀김과 콜라를 콘샐러드와 우유ㆍ주스로 바꾸면 칼슘과 엽산을 조금이라도 더 챙길 수 있어요.


3. 저체중ㆍ비만 임신부들은?

임신부에좋은음식 저체중 비만임신부

임산부의 체중이 지나치게 적게 나가거나 많이 나가도 문제입니다. 엄마의 건강 상태는 태아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죠. 임신 전 체중이 저체중(체질량지수 18.5미만)이라면 태아의 성장이 부진할 수 있습니다. 매 끼니 외에도 간식을 두세 차례 챙겨 먹으면서 300~500㎉ 가량의 열량을 추가로 보충해야 합니다.


  • 식약처는 고구마 반쪽을 두유 1컵(200㎖)과 함께 하루 2회(총 400㎉) 먹거나
  • 달걀 1개를 바나나 반쪽과 곁들여 하루 3번(총 450㎉) 먹는 걸 추천하고 있답니다.

락토페린, 당뇨에좋은음식, 심장에좋은음식, 심장에좋은운동, 당뇨에좋은운동

덧붙여 비만 여성이 임신한 상태에서 체중을 무리하게 줄이는 건 금물입니다. 차라리 출산까지 체중이 11㎏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4. 임신성 고혈압ㆍ갑상선이 안 좋다면?

임신성고혈압 증상 갑상선이상증상 임신부 칼슘보충제

임신성 고혈압은 전체 산모의 5~10% 가량이 겪는 증상입니다. 관리하지 않으면 저체중아를 낳거나 조산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짠 음식은 최대한 멀리 하고 과일, 유제품 등을 통해 칼륨과 칼슘을 충분히 먹는 게 좋습니다.


갑상선 질환도 임신부의 약 1∼2%가 앓고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음식을 찾아 먹어야 합니다.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가 탁월한 선택입니다. 그리고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기본적으로 건강한 식품이지만, 갑상선 호르몬이 만들어지는 걸 방해하는 효과도 낸다고 합니다.

임신한 예비맘이 지켜야할 건강 식습관 4가지

#초보엄마다이어리 #예비맘 #임신부 #임산부 #철분 #철분많은음식 #엽산 #엽산많은음식 #임신부에게좋은음식 #임신성고혈압 #임신성당뇨 #저체중 #갑상선이상증상 #상추 #고등어 #시금치 #깻잎 #사과 #귤 #콩밥 #나물 #햄버거 #치킨 #콜라 #감자튀김 #제육볶음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