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가지면 평생 후회, 콩팥 젊게 지키는 건강법 6가지

망가지면 평생 후회, 콩팥 젊게 지키는 건강법 6가지

망가지면 평생 후회, 콩팥 젊게 지키는 건강법 6가지

내 몸을 밭이라고 보면, 몸속의 젊고 건강한 콩팥은 백세 건강을 위한 소중한 씨앗입니다. 단지 300g의 무게에 불과한 작은 장기지만 우리 몸의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산도와 수분, 혈압, 전해질 농도, 호르몬 조절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콩팥이기 때문인데요.

콩팥 기능을 젊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에는 먹는 것, 생활하는 것 등 우리 생활 전반의 요소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서울대 신장내과 김연수 교수는 “콩팥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도 건강한 생활습관이 좌우한다.”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고, 적절하게 활동하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셨는데요. 오늘은 한 번 망가지면 평생 후회하는 콩팥을 젊고 건강하게 지키는 건강법 6가지를 알려드립니다.


1. 약물 복용 주의

잘못된 약 복용은 콩팥 기능을 크게 훼손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약들이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나가게 되므로 장기간 복용 시 콩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콩팥 독성이 있는 약물 복용을 피하고 꼭 필요하다면 콩팥 기능에 맞춰 용량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2. 금연과 금주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고 콩팥으로 가는 혈액의 양을 감소시켜 콩팥 기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음주도 혈압 상승을 유발하고 단백뇨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3. 정상 체중 유지하기

비만은 당뇨, 고혈압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켜 단백뇨를 유발하고 만성 신장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싱겁게 먹고 단백질 과잉 섭취 피하기

신장병을 예방하는 식사 지침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염식과 무자극성 식이요법입니다. 과다한 염분 섭취는 체액을 증가시켜 혈압을 높이느데요.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콩팥 속 압력이 증가하면서 변형되어 신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종합비타민추천,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여에스더유산균, 스피루리라, 영양제추천, 천연비타민추천, 비타민D, 비타민B, 개복숭아효소

또 단백질의 과잉 섭취도 조심해야 합니다. 하루 섭취량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서 쓰고 남은 단백질은 간과 신장에서 분해돼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따라서 단백질을 과잉 섭취할 경우 신장은 과도하게 일을 해야 하고, 그만큼 망가지기도 쉽습니다.


5. 규칙적인 운동

1주일에 3일 이상, 30분~1시간의 운동은 뇌졸중과 고혈압, 당뇨병 및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을 줄여주면서 신장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가벼운 걷기와 자전거 타기 같은 유산소 운동은 혈압과 혈당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줘서 특히 심혈관계 질환과 신장병 발생 위험을 크게 줄여줍니다.


6. 고혈압 당뇨 있으면 정기적인 검사 필요

고혈압,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가족 중 신장병 환자가 있는 경우, 65세 이상이거나 비만일 경우, 과거 급성신부전 병력이 있거나 지속적으로 약 복용을 하고 있는 경우는 매년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에 콩팥 질환을 발견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만성 신장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늦춰야 합니다.


이상으로 콩팥을 젊게 유지하는 건강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콩팥은 한 번 망가지면 기능을 회복하기 무척 어려우므로 오늘부터 젊고 건강한 콩팥 수호에 나서보길 바랍니다.

망가지면 평생 후회, 콩팥 젊게 지키는 건강법 6가지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