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이 꽉꽉! 10가지 '콩'의 종류별 효능

영양이 꽉꽉! 10가지 '콩'의 종류별 효능

콩의효능 생활 건강

콩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식품이죠.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며 단백질의 양은 농작물 중에서도 단연 최고입니다. 이소플라본, 비타민B, 비타민A, 비타민C, 식이 섬유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영양소가 꽉 채워져 있고요. 최근에는 수입산 콩이 늘면서, 다양한 종류의 콩을 접할 수 있게 됐는데요. 콩의 종류가 많은 만큼 콩마다 조금씩 효능이 다르다는 것 아셨나요? 어떤 콩이 어디에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겠죠? 오늘은 10가지 콩 종류별 효능을 알아봅니다.^^ 입맛 떨어지는 여름 콩밥으로 부족한 영양을 챙겨보세요.


1. 강낭콩

강낭콩효능 식이섬유많은음식

강낭콩은 콩 종류 중에서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편이다. 그래서 밥보다는 샐러드에 넣어 먹으면 영양소 비율을 맞춰 먹을 수 있다. 비타민A, B, C가 풍부하고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장 건강이 안 좋은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또, 성장발육을 돕는 필수아미노산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많아서 성장기 어린이들이 챙겨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설사나 만성위염에도 도움이 된다.


2. 흰 강낭콩

흰강낭콩효능 콜레스테롤낮추는음식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해군콩이라 불리는 콩. 흰 강낭콩은 강낭콩 종류의 일종으로 미 해군의 영양 보충 식량으로 사용되어 해군콩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미국과 이탈리아에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유명한 콩으로 식이 섬유가 포만감을 줘 운동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 흰 강낭콩에는 '파세올라민'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탄수화물 흡수를 줄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꼽힌다.


3. 검정콩

검정콩효능 검은콩효능 탈모

검정콩의 효능을 나열하자면 끝도 없다. 다양한 효능을 지닌 검은콩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손꼽히는 대표적인 건강식품이다. 검정콩은 일반 콩에 비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또, 뇌 활성 물질인 레시틴이 풍부해 두뇌 발달에 좋으며, 시스테인과 비타민E,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건강한 모발과 탈모 예방에 도움을 준다. 시력 개선 및 안구건조증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다.


4. 땅콩

땅콩효능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처럼 심심할 때 입가심으로 즐겨 먹는 땅콩. 참 귀여운 견과류지만 그 속에는 엄청난 효능을 지니고 있다. 땅콩은 지방이 많은 식품으로 그 지방은 주로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지방산으로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땅콩의 필수지방산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땅콩 속의 철과 마그네슘,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해준다. 눈 밑 근육이 떨린다면 땅콩을 하루에 조금씩 섭취하는 걸 추천한다. 또 간 기능 향상에 좋아 술 마신 다음날 먹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5. 렌틸콩

렌틸콩효능 다이어트

렌틸콩은 유명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미국 건강 전문지에서 세계 5대 슈퍼푸드로 손꼽힐 뿐만 아니라 세계 10대 항암 식품으로 선정되면서 그 효능을 입증받았다. 대표적인 효능을 꼽자면 렌틸콩에는 식이 섬유가 바나나보다 12배, 사과보다 21배 풍부해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다. 렌틸콩에는 엽산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으며, 면역력 향상과 노화 방지에 좋은 효능이 있다. 또, 칼륨이 풍부해 몸속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킨다. 단,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남성건강식품, 갱년기, 김정문알로에, 글루코사민, 혈액순환개선제, 흑마늘, 공진단, 후코이단, 석류, 종합비타민추천, 오메가3추천, 프로바이오틱스, 여에스더유산균, 크리스찬한센, 덴마크유산균, 세노비스슈퍼바이오틱스, 스피루리라, 차가버섯, 꽃송이버섯, 영양제추천, 천연비타민추천, 메가네이처, 홍삼추천, 뉴질랜드영양제, 활성비타민


6. 완두콩

완두콩효능

자장면에서 빠지면 섭섭한 완두콩. 완두콩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완두콩의 식이 섬유는 장에서 소화를 돕는 유산균을 증식시키고, 변비를 예방한다. 완두콩은 다른 콩에 비해 단백질 함량은 낮고 전분의 함량이 높으므로 열을 가하면 단맛이 나는데, 이 단맛은 정제된 설탕과 달리 우리 몸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려 혈당 수치를 낮춘다. 설탕 대신 완두콩의 단맛을 이용하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천연 조미료를 만들 수 있다.


7. 녹두

녹두효능

녹두는 몸의 부종을 없애는 뛰어난 효능이 있다. 차가운 성질의 콩으로 몸의 체온을 내려주므로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거나, 몸이 잘 붓는 사람이 녹두를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또한, 녹두의 녹색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뛰어난 항암효과가 있다. 식이 섬유도 풍부하여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며, 철분이 많아 빈혈에도 좋다.


8. 팥

팥효능 건강 붓기빼는데좋은음식

동짓날 즐겨 먹는 음식으로 오래전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팥. 다양한 효능을 지닌 팥은 첫째로 부종완화에 도움이 된다. 팥에는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을 배출을 도와 부종을 막고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옛날 서적에 따르면 궁궐에서 여인들이 팥가루로 세안했다고 할 정도로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피부 미백과 각질 제거에 도움을 주며, 칙칙하고 푸석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9. 병아리콩

병아리콩효능

최근 뛰어난 맛과 높은 효능으로 가장 주목받는 콩 중 하나다. 외국에서 칙피라 불리는 병아리콩은 중간에 병아리 부리처럼 튀어나온 부분이 마치 병아리와 닮았다고 하여 병아리콩이라 불린다. 병아리콩에는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이 다른 콩에 비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칼륨이 풍부하게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칼슘이 함량이 우유보다 6배 높아 성장발육과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


10. 메주콩

메주콩효능

메주콩은 노란색을 띠는 콩으로 된장을 만들 때 주로 쓰이는 콩이다. 메주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메주콩의 레시틴 성분 역시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지 않도록 막아주며, 두뇌발달에도 효과적이다. 칼륨 성분도 풍부해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이소플라본은 골질량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골밀도를 정상을 유지시켜줘 특히, 폐경이나 갱년기의 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데 효과적이다.

영양이 꽉꽉! 10가지 '콩'의 종류별 효능

#오늘하루건강팁 #강낭콩효능 #식이섬유가많은음식 #흰강낭콩효능 #콜레스테롤낮추는음식 #검정콩효능 #탈모에좋은음식 #렌틸콩효능 #다이어트식품 #병아리콩효능 #완두콩효능 #메주콩효능 #팥효능 #녹두효능 #붓기빼는데좋은음식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