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 전설 코비가 '사골 육수' 신봉자였던 이유 7

NBA 전설 코비가 '사골육수' 마니아였던 이유 7가지

사골 사골곰탕 사골육수 사골국물 도가니탕 곰탕 효능 건강식품

사골곰탕이나 설렁탕 등으로 친숙한 ‘뼈국물’ 우리말로 사골육수가 NBA 명문 농구팀 LA 레이커스의 공인 식단에 들어가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아세요? 심지어 LA 레이커스 역사상 최고의 슈팅가드였던 코비 브라이언트사골육수의 신봉자였다죠. 몇 년전부터 미국 전역에서 전통방식으로 푹 고아낸 사골육수의 건강효능에 많은 관심을 보내고 있는데요.


오늘은 사골이 오히려 뼈에는 안 좋다는 인식이 퍼진 우리나라와 달리 왜 세계 최고의 명문 프로농구팀이 사골국물을 공인 식단에 넣고 있는지, LA 레이커스의 영양 컨설턴트 케이트 샤나한 박사와 영양코치 질 그룬힐드, 그리고 하버드 대학의 연구 결과, 과학적으로 밝혀진 사골육수의 효능 7가지를 번역해 소개합니다.


1. 무릎 관절을 보호하고 손상을 회복한다

사골곰탕 사골의효능 글루코사민 무릎에좋은음식 관절에좋은음식

관절통증을 줄이기 위해 글루코사민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은 수년간 일반적인 통념이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골국물에도 글루코사민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근데 알약으로 글루코사민 성분 하나만 먹는 거와 달리, 사골국물에는 관절을 건강하고 고통 없는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여러 좋은 영양소가 함께 들어있는 것이 다른 점이라네요. 사골육수에 있는 ‘콘드로이틴 황산염’이 골관절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알다시피 프로 선수들은 무릎 관절부상이 많은데 이를 위해 식단에 사골육수를 택한 것으로 보면 되는데요. 코비 브라이언트, 스티브 블레이크, 드와이트 하워드, 크리스 카만 선수 등이 케이트 샤나한 박사의 열렬한 신봉자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선수들은 케이트 박사의 식단 처방이 무릎 관절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이 있었다고 고백합니다.


2. 장에 좋은 치유 식품

새는장증후군 장에좋은음식 사골곰탕 사골국 효능

사골육수새는장증후군에 매우 효과적이며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는 사골국물에 들어있는 젤라틴이 장의 구멍을 막아주기 때문이라는데요. 그 결과 만성 설사, 변비, 심지어 음식과민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소화를 돕고 감기 독감 치료에 좋다

감기에좋은음식 사골곰탕 사골국 효능

사골육수는 위점막을 보호해 소화를 잘되게 하고, 감기나 독감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호흡기 질환을 앓는 상태에서 사골육수를 섭취하면 백혈구 수치가 올라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잠이 잘 오고 기억력을 높인다

숙면에좋은음식 사골 곰탕 사골국

몇몇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골국물에 함유된 ‘글리신’은 숙면을 돕고 기억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5. 면역력을 높인다

면역력높이는음식 사골 곰탕 사골국

해외 헬스잡지 머슬앤피트니스의 운동 영양 조언자인 ‘마크 시슨’은 고농축 미네랄 덕분에 사골국물을 실제로 슈퍼푸드라고 부릅니다. 또 골수가 면역 체계를 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데요. 하버드 대학 연구에 따르면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골육수를 마시게 했더니, 일부는 증상이 완화되고, 일부는 매우 좋은 차도를 보였다고 합니다.


6. 뼈를 강하게 만든다?

사골육수에서 우러난 인, 마그네슘, 칼슘은 건강한 뼈를 위한 필수적인 구성요소라죠. 하지만 우리나라 2013년 기사에 의하면 1회 6시간을 기준으로 4번 이상 소뼈를 우리면 사골 속 인성분이 빠져나오는데, 이런 인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뼈 속 칼슘까지 빼간다고 합니다. 인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사골이 결국 뼈를 더욱 약하게 만든다는 논리입니다. (사골육수의 부작용: 2013년 한동하 한의학 박사)


사골곰탕 관절에좋은음식 사골국 효능


덧붙이자면 사골육수에 칼슘이 풍부한 건 사실입니다. 다만 인산염 형태로 존재해 인체에 잘 흡수되지 않는데요. 그래서 칼슘 섭취 효과를 보려면 2, 3번째 사골육수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어떤 음식이든 과하면 해롭습니다. 하지만 사골국은 그리 자주 먹는 게 아니기 때문에 어쩌다 먹는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겠죠.


7. 신체 활동 에너지 증가

la 레이커스 사골육수 사골국 사골곰탕

사골육수가 어떻게 신체 에너지를 증가시키는지 그 작동방식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골국을 먹은 많은 선수가 신체 활력이 높아진 걸 경험한답니다. 물론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선 더 많은 과학적 연구가 따라야 한다네요.


미국 명문 스포츠팀도 먹는 사골의 효능 어떠셨나요? 저는 사골곰탕은 어쩌다 사먹는 편인데요. 가끔가다 뽀얀 사골국에 깍두기 올려 먹으면 꿀맛있죠. 근데요. 아무리 보약음식도 많이 먹으면 되려 해롭습니다. 사골국이나 곰탕도 마찬가지에요. 먹고 싶을 때 먹되 적당히 먹는 현명한 식생활로 건강을 챙기기 바랍니다.

NBA 전설 코비가 '사골육수' 마니아였던 이유 7가지

사골 사골곰탕 사골육수 사골국물 도가니탕 곰탕 효능

#오늘하루건강팁 #사골 #사골의효능 사골육수 #사골국물 #사골곰탕 #곰탕 #도가니탕 #설렁탕 #사골국 #관절염 #관절통증 #글루코사민 #관절염에좋은음식 #관절에좋은음식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에좋은음식 #코비브라이언트 #nba #농구 #곰탕 #사골의부작용 #슈퍼푸드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