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증상 6가지 폐렴과 독감 차이 구준엽 부인 사망 원인
폐렴은 폐 속의 폐포라 불리는 공기주머니 속에 염증 생기는 질환입니다. 얼마전 가수 구준엽씨 부인이 폐렴으로 사망했죠. 독감 심하면 폐렴으로 발전하는데요. 폐렴과 독감 차이는, 호흡곤란과 가래 많이 나오면 폐렴, 마른기침만 하면 독감으로 볼 수 있어요. 폐렴은 면역력 약한 사람에게 치명적인데요. 조심하시라고 유행 중인 폐렴 증상 6가지 알려드릴게요.
1. 기침 + 가래
폐렴은 폐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돼 염증이 생기는 병이에요. 폐에 염증이 있으면 몸이 가래, 점액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려고 가래 섞인 기침이 계속 나와요. 특히 녹색, 노란색 가래가 많이 나오거나 심한 경우 피 섞인 가래가 나올 수 있어요.
2. 고열 오한
우리 신체는 감염과 싸울때 체온을 올려 바이러스를 죽이는 방어기제가 있답니다. 이 과정에서 열이 나고, 몸이 떨리는 오한 생기는 것도 폐렴 증상 이에요. 단, 노인 어린이 처럼 면역력 약한 사람은 열이 안 나거나 미열만 있기도 해요.
3. 숨이 덜 쉬어 지는 느낌
폐는 산소는 빨아들이고 이산화탄소는 내뿜어야 되요. 폐의 공기주머니에 염증이 생겨 고장나면 이런 산소 교환 기능이 떨어져 숨차고 답답함을 느낄 수 있어요. 심하면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찰 수 있죠. 산소 부족으로 입술 손가락 얼굴이 창백하거나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이 따라올 수 있어요.
4. 흉통 가슴통증
폐렴 있으면 기침하거나 깊게 숨을 들이쉴 때 가슴 통증이 심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폐에 생긴 염증이 폐의 주변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이에요. 폐렴 증상 더 심해지면 가만히 숨만 쉬고 있어도 가슴 부근이 찌르듯 아플 수 있답니다.
5. 피로감 근육통
신체는 폐렴균과 싸우느라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거든요. 그래서 온몸이 피곤하고, 마치 독감처럼 근육통이 생길 수 있어요. 가벼운 활동만 해도 몸이 쉽게 지치는 느낌이 들기도 해요.
6. 식욕감소 메스꺼움
폐렴균 감염이 심할 때 소화기능 우선순위는 뒤로 밀려요. 생존을 위해 신체회복에 집중하는 것인데요. 그러면 식욕은 줄고, 음식을 먹어도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 생길 수 있답니다. 이런 소화기 이상 폐렴 증상은 특히 어린이와 노인에게 빈번하게 나타나요.
* 폐렴은 감기 독감 초기증상과 비슷한데 호흡곤란, 흉통 있을 땐 빨리 병원 가는 게 중요해요. 치료하지 않으면 패혈증 호흡부전으로 생명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