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가 알려주는 '휴가철 피임약' 복용법 6가지

약사 오빠가 알려주는 '휴가철' 피임약 복용법 6가지

피임약복용법 피임약부작용 유라피임약 생활건강

8월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이네요. 여성은 바캉스 시즌이 다가오면 피임약을 복용해 생리일정을 조절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피임약 복용이 서툴러서 잘못된 복용법으로 휴가를 망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피임약을 중간에 하루 빼먹었을 경우에는 복용 방법이 달라질 수 있거든요.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현직 약사 오빠가 알려주는 휴가철 정확한 피임약 복용법 6가지를 정리해 소개합니다.


1. 경구피임약과 사후피임약 차이

유라 피임약 마이보라 복용법 생활건강

먼저 피임약 대부분이 '경구피임약'입니다. 요즘 여자 아이돌인 걸스데이 유라가 광고하는 것도 경구피임약인데요. 호르몬 조절을 통해 임신 상태로 느끼게 해줘 정자가 유입돼도 배란이 일어나지 않아 피임이 되는데요. 별도의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아주 '안전한 약'이며 복용 이후 임신이나 아기를 가졌을 때도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시험이나 여행에 따른 스케줄 조정을 위해 사용할 경우에는 1주일 이전에 사용해야 생리를 늦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임약차이 생활건강


'사후피임약'은 난자와 정자의 수정이 이루어졌더라도 착상하지 못하도록 자궁 내막을 허물어버리는 용도로 사용돼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궁 내막을 허무는 인체에 강력한 호르몬 변화를 감당하게 되므로 한 번만 먹어도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을 정도죠. 경구피임약보다 6~10배 이상 높은 호르몬 농도로 위험성이 높습니다. 특히 성인이 되기 전에 호르몬제를 많이 먹은 십대 소녀의 경우 어른이 되어 여러 부작용을 겪을 위험이 높아 가능한 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계 후 24시간 내 복용 시 95%, 48시간 내 복용 시 85%, 72시간 내 복용 시 58%의 효과를 가집니다. 처방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하며 비보험이라 진료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2. 피임약 복용법

피임약복용법 생활건강

생리 시작일부터 5일 안에 먹기 시작해 21일간 하루 1알씩 같은 시간에 먹는 것을 기본 복용법으로 합니다. 7일간 약을 먹지 않는 휴식기 동안에 생리하게 된다. 피임을 목적으로 복용하는 경우라면 휴식기 동안에도 피임이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휴식기 동안 생리를 안 한다고 해도 며칠 이내로 하게 되어 있으므로 큰 염려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험이나 여행 등 스케줄 때문에 주기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최소 1주일 전부터는 먹어야 생리를 미루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복용 시간을 놓쳤을 때

피임약하루빼먹었을때 생활건강

피임약은 호르몬제이므로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가끔 하루 빼먹었을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도 방법이 있으니 너무 당황하지 마세요. 다만 복용법이 기간에 따라 복잡하니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용시간에서 12시간 안 지났을 경우

즉시 한 알을 복용하고 정상적으로 계속 복용하면 됩니다.


복용 1, 2주차의 경우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면

즉시 한 알을 복용합니다.

만약 다음 복용시간에 가까울 경우에는 해당 시간에 2알을 복용하고 정상적으로 복용합니다. 단, 피임은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니 관계시에는 남은 생리 기간 필수적으로 보조적 기구를 사용합니다.


복용 3주차에 빼먹고 2주차에도 빼먹었을 경우

12시간이 지나기 이전에는 즉시 한 알을 복용합니다.

다음 복용 시간이 가까울 경우에는 1, 2주차 때와 같이 2알을 복용 후 정상적으로 복용합니다. 이때는 휴식기 없이 다음 주기분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 다음 주기가 끝날 때까지 생리를 하지 않거나 혈흔이 비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용 3주차에 빼먹고 2주차에는 빼먹지 않았다면

휴식 없이 다음 주기 복용 또는 즉시 7일간 휴식 후 새 포장을 복용하면 좋습니다.

유라피임약, 피임약, 마이보라, 머시론, 멜리안정,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남성건강식품, 갱년기, 김정문알로에, 글루코사민, 혈액순환개선제, 흑마늘, 공진단, 후코이단, 석류, 종합비타민추천, 오메가3추천, 프로바이오틱스, 여에스더유산균, 크리스찬한센, 덴마크유산균, 세노비스슈퍼바이오틱스, 스피루리라, 차가버섯, 꽃송이버섯, 영양제추천, 천연비타민추천, 메가네이처, 홍삼추천, 뉴질랜드영양제, 활성비타민


4. 피임약 부작용

'경구피임약'은 오랜 연구를 통해 성능이 증명된 안전한 약입니다. 그러나 합성 약인만큼 부작용이 없을 수 없습니다. 두통, 어지러움, 구토, 우울, 자궁출혈, 혈전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쉽게 판별할 수 있는 것은 '가족력'으로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상담 이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약부작용


흡연하며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혈전의 위험성이 5~6배 이상 높아져 위험하므로 복용 시에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을 변화시키는 것은 생체 리듬을 바꾸는 것이니만큼 몸에 많은 무리가 따릅니다. 몸이 피곤하다거나 대사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면 비타민B군을 함께 복용해 부작용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경구피임약 종류

피임약종류추천

현재 경구피임약은 1~4세대까지 나와 있으며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이 2, 3세대입니다. 2세대와 3세대 피임약은 많은 차이는 없습니다. 2세대 피임약의 피부 관련 부작용을 개선해서 나온 것이 3세대인데요. 3세대는 처음 복용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나 혈전의 위험도는 2세대보다 높은 단점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호르몬 수치에 따라 피임 효과가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 복용해야 합니다.


6. 경구피임약 복용시 장점효과

피임약효과 생활건강

앞에서도 말했지만 경구피임약은 굉장히 안전한 약이며 오히려 안 먹는 것보다 먹는 것이 더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1968년부터 48년간 4만 6천여 명의 여성을 추적한 결과로 먹지 않은 경우보다 꾸준히 복용한 경우가 직장암, 난소암, 자궁내막암을 감소시켰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가임기에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은 약을 중단한 이후에도 효과가 30년간 유지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유방암 위험이 증가한다는 말이 있지만 복용을 중단하면 5년 내에 발병률이 돌아온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피임약은 하루라도 복용을 잊으면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8월은 사람들이 피임약을 가장 많이 찾는 시기로, 응급 피임약 처방도 높은 편이죠. 바캉스를 떠나기 전에 철저한 준비를 해둬야 자신의 몸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약사 오빠가 알려주는 '휴가철' 피임약 복용법 6가지

#깨알정보생활꿀팁 #바캉스 #휴가철 #피임약 #피임약복용법 #피임약부작용 #피임약복용중생리 #피임약생리미루기 #피임약효과 #피임약하루빼먹었을경우 #꿀팁 #피임약종류 #피임약장기복용 #자궁내막증 #오늘하루건강팁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 글은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