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600원? 자동차 에어컨 연료 절약 꿀팁 6가지

1시간 600원? 자동차 에어컨, 연료 절약 꿀팁 6가지

자동차 에어컨 필터 청소 냄새 교체 자동차연비

요즘 낮에 햇빛이 뜨겁다 보니 차에 오르면 자연스레 에어컨에 손이 가죠. 교통안전공단에서 실험한 결과, 에어컨은 1시간당 600원의 연료를 소비한다고 하는데요.

느린 속도로 달릴 때에는 에어컨을 작동하지 않고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것이 좋지만, 고속도로에서 빠른 속도로 달릴 때에는 에어컨을 작동하는 게 오히려 경제적이라는 사실 다들 아셨나요?

이는 고속 주행 중 창문을 열면 공기 저항으로 생긴 연료 소모량이 에어컨 연료 소모보다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사용시 연료 절약 방법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컨 냉매를 확인하자!

자동차 에어컨 청소 교체 필터 냄새

에어컨 냉매는 사실상 반영구적인 것으로 특별한 사고나 충격으로 인해 냉매가 새어나가지 않는 한 따로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줄어든 경우에만 적정량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적정량보다 많이 보충하면 오히려 압축기에 부하로 에어컨 가동 효율이 떨어지니, 적정수준을 꼭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처음 에어컨을 켤때는 강하게!

자동차 에어컨 효율 연비 연료 절약

자동으로 조절되는 오토 에어컨의 경우 에어컨 작동 버튼을 누르면 처음부터 강한 바람이 나와 온도를 차츰 낮춰주는데요, 오토 에어컨이 아닌 경우에도 에어컨 처음 시작은 강하게 틀어주는 것이 연비에 좋습니다. 강하게 틀면 연료를 더 많이 소모할 거라는 생각에 얼른 바람을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시원한 바람이 완벽히 순환되지 않아 금세 실내 내부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강하게 에어컨을 작동하게 되니, 처음부터 강한 바람으로 실내를 식힌 다음, 송풍으로 돌려 냉기가 잘 순환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운전방법에 따른 에어컨 사용법을 숙지하자!

자동차 에어컨 고속주행 연비 기름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저속 주행 때에는 창문을 열고 달리는 것이, 고속 주행일 때에는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이 더 연비에 좋습니다.

또한 오르막길에서는 에어컨을 사용하면 엔진 출력 저하 현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오르막 직전에 탄성을 이용하거나 에어컨을 잠시 끄고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속할 때 에어컨을 사용하면 에어컨이 엔진의 힘을 빼앗아 엔진은 더 많은 회전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면 연비의 소모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가급적 엔진의 부하가 덜 할때 에어컨을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 600원? 자동차 에어컨 연료 절약 꿀팁 6가지
#자동차 #에어컨 #자동차에어컨절약 #차에어컨절약 #차량에어컨절약 #차량에어컨연료 #자동차에어컨연료 #에어컨연료 #차에어컨1시간 #에어컨연료소모 #자동차에어컨필터 #자동차에어컨냄새제거 #자동차에어컨가스충전비용 #자동차에어컨냄새 #자동차에어컨연비



4. 에어컨 성능을 높이려면 필터 교환과 청소는 필수!

자동차에어컨필터 청소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청소

에어컨 응축기가 작동할 때 이물질이 끼어있으면 공기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시원함이 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응축기 외부의 벌레나 먼지, 이물질 등을 압축공기나 고압세차기로 청소해야 합니다. 또한 에어컨 필터도 주기적으로 갈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대략 6개월에서 한 번 혹은 1만 5000km 주행 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염된 필터는 냉각 효과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퀴퀴한 냄새와 곰팡이 그리고 각종 기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청소하도록 합니다.



5. 에어컨 외에 차량 실내 온도 낮추는 방법

자동차 에어컨 차량 실내 온도 낮추는 법

많이 아시는 방법입니다. 차량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 운전 전에는 조수석 창문만 활짝 열고 운전석 문을 5회 정도 열고 닫기를 반복해줍니다. 이 동작은 바깥의 시원한 공기가 차량 안으로 들어가 뜨거운 공기를 밀어내도록 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창문을 조수석 창문만, 문은 운전자의 문을 이용해야 하는 것인데요, 효과를 더 보기 위해 조수석 문과 뒷문까지 다 열게 되면 내부 공기가 밀려 나가는 압력이 약해져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밖에도 차량의 전면 유리에 햇빛 차단막을 설치하거나 가급적 그늘에 주차하여 차량 실내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여 에어컨의 사용을 줄이도록 합시다.



팁: 자동차 배기량에 따라 에어컨 연료 소모에 차이가 납니다

자동차 배기량에 따라 연비가 차이 나기도 하는데요, 배기량이 낮은 차량일수록 컴프레서가 엔진으로부터 빼앗는 힘이 많아지기 때문에 배기량이 낮은 차량의 연료 소모량은 더욱 많습니다. 예를 들면, 2000CC의 차량의 에어컨을 작동시켰을 때 연료가 10% 정도 소모된다면 1000CC의 차량은 15% 정도 더 소모된답니다.

여름철 에어컨 연료 절약 팁 어떠셨나요? 에어컨 사용이 없으면 안 될 정도로 계속 더워지고 있죠. 효율적인 에어컨 사용 방법으로 돈도 절약하고 에너지도 절약하는 현명한 자동차 오너가 됩시다.

좋았다면 ♡공감 꾹!
※ 복사 재배포 금지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