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X 포함 현존하는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독극물' TOP 5

VX 포함 현존하는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독극물' TOP 5

VX 포함 현존하는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독극물' TOP 5


김정남의 시신에서 치명적 신경 독가스인 VX이 검출됐다.


독극물하면 흔히 청산가리만 알고 있다. 청산가리는 아직 맛에 대해 기술되어 있지 않다. 맛을 보고 말하려는 순간 죽기 때문이다. 유명한 청산가리의 역설이다. 그러나 실제 청산가리보다 훨씬 빠르고 독성이 강한 물질도 많다.


비소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으로 수백 년 동안 왕가에서 사형수에게 사약으로 사용되어온 독극물은 비소다. 비소는 구토와 복통, 황달로 숨진다.


복어독에 들어간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처럼 자연계에 원래 존재하던 독극물도 있다. 호흡근육을 마비시켜 숨지게 한다. 그러나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공적으로 합성된 독극물이 나날이 맹위를 떨치고 있다.


복어


1차 세계대전에선 독일에서 개발한 겨자가스가 독가스로 처음 실전에 투입됐다. 당시 전장에선 공포의 마늘냄새로 연합군들을 괴롭혔다.


김정남을 죽인 VX와 비슷한 사린가스도 있다. 1995년 일본의 옴진리교는 사린가스를 지하철에 살포해 수십 명이 숨졌다.

은밀한 독극물도 많다. 팔레스타인 지도자 아라파트는 방사선을 만드는 폴로니움에 중독돼 숨졌다. 수개월동안 시름시름 앓다 죽게 만든다.


그렇다면 지구상에 존재하는 독극물 가운데 가장 강력한 것은 무엇일까?


영국 버밍검대 화학과 사이몬 코튼 교수가 과학기술을 동원해 5가지 독극물 순위를 발표했다. 청산가리보다 강력한 5개 독극물을 순위별로 살펴보자.


5위 리신(Ricin)

브레이킹배드 리신

아주까리 식물에서 추출한 맹독성 물질이다. 런던에 살고 있던 불가리아 망명자 게오르기 마르코브가 리신으로 죽었다. 1978년 런던 워털루 역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그에게 누군가 다가와 오른쪽 허벅지 뒤를 우산 끝으로 찔렀다. 병원으로 옮겨갔지만 3일 만에 숨졌다.


부검 결과 허벅지에서 백금과 이리듐 합급으로 만든 작은 구슬들이 발견됐고 이 속엔 소량의 리신이 들어 있었다. 범인은 잡히지 않았지만 소련 KGB의 소행으로 짐작된다.



리신은 아주까리기름에서 추출된다. 식물성 당단백의 일종인데 입으로 먹을 경우 LD50이 1-20밀리그램으로 매우 강한 독성을 지니고 있다. 마르코브 경우처럼 근육에 찔러 혈액으로 침투할 경우 이보다 훨씬 작은 용량으로도 숨질 수 있다.


전직 고등학교 화학 선생이 순도 99%의 최상급 마약을 만든다는 설정의 외국 드라마 '브레이킹 배드'에서도 리신이 등장한다.


4위 VX

vx 더락 니콜라스 케이지

김정남을 사망에 이르게 한 독극물. 맛도 없고 냄새도 없다. 상온에서 호박색의 액체로 존재한다. 10밀리그램만 투여되면 사람이 죽는다. 1953년 영국에서 화학무기의 하나로 개발됐다. 신경세포간 중요한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작용을 차단한다.


김정남 독극물 종류 vx


이 물질을 호흡으로 마시거나 눈이나 입, 코 등 점막으로 침투하면 전신의 신경 기능이 마비돼 숨진다. 1988년 이라크 사담 후세인이 화학무기로 사용해 수천 명을 숨지게 했다. 워낙 잔혹한 고통을 강요해 1993년 국제협약에 따라 폐기토록 했다.

양파즙, 양배추즙, 비트즙, 자몽즙, 블루베리즙, 미나리즙, 대추즙,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건강보조식품, 남성건강식품, 갱년기, 김정문알로에, 여성건강식품, 글루코사민, 혈액순환개선제, 흑마늘, 공진단, 후코이단, 석류, 종합비타민추천,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여에스더유산균, 크리스찬한센, 덴마크유산균, 세노비스슈퍼바이오틱스, 스피루리라, 차가버섯, 꽃송이버섯, 영양제추천, 천연비타민추천

1996년 영화 "더 록(The Rock)"에서 악당들이 사용한 독가스도 VX다. 실제 1968년 미국 유타 주 미군 기지에서 누출돼 인근 양 6천여마리가 죽은 사례도 있었다.


3위 바트라코톡신(Batrachotoxin)

바트라코톡신

남미 인디언이 사냥할 때 사용하던 독화살의 독인 큐라레와 유사하다. 큐라레는 식물에서 추출한다. 그러나 바트라코톡신은 사진에 나오는 남미에 서식하는 Phyllobates terribilis란 개구리 껍질에서 추출한다. LD50이 체중 1kg당 2마이크로그램에 불과하다. 근육과 신경의 나트륨 이온채널의 작용을 방해해 죽게 만든다. 나트륨 이온채널이 닫히면서 심장마비를 일으킨다.


재미있는 것은 이 개구리를 사로잡아 사육하면 독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야생의 먹이에서 독이 만들어진다고 추정하고 있다. 미국의 조류학자 잭 덤바커가 30여 년 전 파푸아 뉴기니의 한 새를 만진 손으로 자신의 입을 만졌다가 입이 마비되는 현상을 관찰했다. 이때 발견된 물질도 바트라코톡신이다.


개구리 같은 양서류뿐 아니라 지구 반대편 조류에서도 미량이지만 발견되지만 아직 어떤 먹이경로를 통해 만들어지는지 밝혀진 바 없다.


2위 마이토톡신(Maitotoxin)

마이토톡신

해파리나 플랑크톤 등 해양생물에게서 발견된 독소다. 바트라코톡신보다 LD50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이토톡신은 매우 복잡한 화학구조식을 갖고 있어 아직 인공적으로 합성이 안 되고 있다. 심장근육의 중요한 이온통로 가운데 칼슘채널에 작용해 심장마비를 일으킨다.


1위 보툴리눔(Botulinum)

보톡스 피부과 추천

우리가 흔히 보톡스로 알고 있는 물질이다. 보톡스는 상품명이며 원래 이름은 보툴리눔이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독극물로 동의하는 물질이다. LD50가 1-5ng(나노그램=10억분의 1그램/kg)으로 가장 낮다. 가장 작은 양으로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뜻이다.


70kg 성인을 100만분의 1그램만 있어도 죽일 수 있다. 인류를 100억 명이라 가정하면 이론적으로 보툴리눔 10kg만 있어도 인류 전체를 죽일 수 있다는 뜻이다.


소시지

이 가공할 독극물은 18세기 초 독일에서 부패한 소시지에서 처음 발견됐다.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이란 세균이 상한 통조림 소시지 등에서 만들어내는 단백질 독소다. 아세틸콜린이란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차단해 호흡근육 등 근육을 마비시킨다.


아이러니는 이 독극물이 오늘날 전 세계에서 미용 목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약물이라는 것이다.

얼굴 주름을 없애는 것은 다한증과 사시, 요실금 등 다양한 질병의 치료로 응용되고 있다. 2021년까지 전 세계 보툴리눔 관련 시장이 133억 달러, 우리 돈으로 14조나 된다는 전망마저 있다.


물론 미용목적이나 질병치료로 사용할 땐 원액보다 수억 배 이상 희석해서 사용하므로 안전하다. 약과 독은 종잇장 차이란 말이 실감 나는 대목이다.

VX 포함 현존하는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독극물' TOP 5

#김정남 #vx #독극물 #독극물종류 #독극물스프레이 #독극물vx #김정남독극물종류 #vx란 #vx신경가스 #군대 #밀리터리토크통 #리신 #보톡스 #세상에이런일이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 글에는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