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보감에 언급된 토종 과일 개복숭아 효능 7가지

동의보감에 언급된 토종과일 개복숭아 효능 7가지

개복숭아의효능

개복숭아는 산속에서 자생하며 모양이 이쁘지는 않으나 동의보감에서 언급될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 최근 주목받는 토종과일인데요. 매실처럼 과실이 작고 과육이 단단하며, 털이 많은 터프한 모습이 특징입니다.

개복숭아의 맛은 매우 달고 시며 뒷맛이 텁텁한 야생의 맛까지, 과일로는 대접받기 어려웠으나 탁월한 효능 때문에 최근 많이 사랑받는 과일입니다.오늘은 우리네 토종과일 개복숭아 효능 7가지를 정리해 소개합니다.



1. 호흡기 기관지 천식

개복숭아효능, 기관지천식

개복숭아 효능 중에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이 기관지 천식 질환 개선입니다. 옛부터 동의보감 민간요법의 하나로 개복숭아씨를 깨어 속씨를 이용하는 법이 있는데, 복숭아 속씨는 폐를 튼튼하게 하고 응어리진 부분을 삭이며 기침을 멎게 하는 명약입니다.

일반적인 오랜 기침부터 천식과 만성 기관지염은 물론 폐에 농양이 생겨 피고름을 뱉어내는 폐농양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오랜 기관지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2. 무릎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

병원에서는 약물요법을 통해 치료하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는 관절을 둘러싼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연골과 뼈까지 염증이 생겨 관절을 파괴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어렵게 설명해서 그렇지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그 고통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데요. 옛부터 이런 관절염 증상에 개복숭아를 이용해 관절염을 완화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하였다고 합니다.



3. 피부미용 다이어트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좋은 개복숭아

개복숭아에는 비타민C는 물론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 침착된 피부를 곱게 하고 미백 효과가 있어 얼굴색을 화사하게 가꾸어 주는 천연 비타민제입니다. 미네랄, 비타민, 무기질, 수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어 기미 주근깨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또한 세포내 활성산소가 생성을 억제해 피부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개복숭아는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도 있습니다.



4. 간 피로 회복

간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개복숭아

개복숭아는 유기산과 비타민A,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활력식품입니다. 술자리 스트레스 등으로 망가진 간을 해독하는데 더없이 좋은 과일입니다.

#개복숭아 #개복숭아효능 #개복숭아먹는법 #건강



5. 장운동 도와 변비 해소

장운동 변비해소에 좋은 음식 개복숭아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히 도와줘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 개복숭아 섭취할시 배변활동을 도와 장을 청결히 만들어 줍니다.



6. 독소 발암물질 분해

독소 발암물질 항암 효과 개복숭아

개복숭아의 유기산은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을 없애 주기도 합니다. 발암물질인 느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7. 어혈 혈액순환 개선

어혈 혈액순환 개선 음식 개복숭아

동의보감에는 토종 복숭아인 개복숭아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어혈을 풀어주고, 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고 쓰여 있습니다.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소변을 통해 배출합니다.



개복숭아 먹는법

개복숭아 먹는법

개복숭아 과실을 직접 고를때는 될수 있는한 농토에서 많이 떨어져 채취한 야생제품이 약효가 뛰어나며 다 익으면 붉고 겉표면이 갈라지며 모양이 예쁘지 않고 다양한 것이 자연산입니다.

햇볕에 들지 않는 실온에서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채취한 개복숭아는 잎과 꼭지를 깨끗이 손질하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먹는데요. 단 장어와 같이 먹으면 설사를 하고, 자라와 먹으면 가슴통증을 일으키니 주의해야 합니다.

개복숭아는 유기산 및 알코올류, 펙틴 등 섬유소질이 풍부하며, 생과로 먹거나 과실주 또는 개복숭아 효소를 만들어 먹는데요. 만드는 과정이 오래 걸려 힘들고 바쁘신 분들은 시중에 판매하는 '개복숭아 효소'를 사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300x25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