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달인의 가계부 잘쓰는법 7가지

재테크 달인의 가계부 잘쓰는법 7가지

가계부 잘쓰는법 재테크


우리가 쓰는 있는 돈은 계좌나 현금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무감각하게 돈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런 돈의 흐름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가계부의 역할입니다.^^ 보통 가계부는 쓰기 귀찮아하거나 써도 대충 쓰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보면 자연스레 지출관리는 하늘나라로... 하지만 제대로 가계부를 정리할 줄 안다면 재테크 살림의 왕! 효율적으로 가계부 정리하는 팁 7가지를 알아볼게요.


1. 가계부 고르기

요새는 스마트폰 어플도 있고 엑셀로도 정리할 수 있죠. 또 수기로 쓸 수도 있고요. 여러모로 편리한 건 스마트폰 가계부지만, 수기 가계부도 나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제일 편한 것으로 고르면 됩니다. 초보들은 웬만하면 간단한 것이 좋겠죠?


2. 영수증은 꼭 챙기기

영수증정리방법 재테크

카드 사용의 경우 내역서도 오고 푸시 알림도 오지만 현금은 그런 게 없죠. 현금 결제 시에는 꼭! 영수증을 달라고 하세요. 나중에 가계부 정리할 때 편해집니다!


3. 영수증 정리방법

영수증정리방법 재테크

영수증은 눈으로 한 번에 알아보기 쉽게 날짜에 형광펜으로 표시하는 게 좋습니다. 또 헷갈리지 않게 날짜별로 지퍼팩에 보관하는 게 나중에 찾기도 쉽고요. 그리고 영수증이 2개로 나눠져 있을 때는 스테플러로 꼭 같이 찝어 놓는 것이 좋죠.


재테크 노하우


4. 처음부터 욕심내지 말자

가계부잘쓰는법

처음이라면 2개월에서 3개월 정도는 가계부를 ‘경험’ 해봐야 어느 정도 감이 잡히고 정리하는 노화우도 생깁니다. 돈과 숫자의 흐름이 눈에 보이게 되는데요. 처음에 조금 머리가 아프지만 한 번 익숙해지면 다음부터 돈이 나가는 것과 관련해서 머리 아플 일이 없어진답니다.^^


5. 지출 계획을 정확히 세우기

가계부 잘쓰는법 재테크 노하우

이제 조금씩 준비했으니 지출 계획을 짜야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정확히 계획을 세우는 것인데요. 총 수입에서 매달 나가는 고정비용(적금, 공과금, 세금 등)을 빼고 남은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해보세요. 큰시간 단위 1월, 2월에서 작은 시간단위 1주, 2주 등으로 작게 쪼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6. 한 달이 지나면 꼭 정산하기

가계부 잘쓰는법 정산 재테크 현금

한 달 총 지출액과 사용 금액을 현금흐름표로 정리해보면 자신의 주로 돈을 쓰는 ‘지출흐름’이 보이거든요. 카테고리를 나눠보고 매월 마지막 날 한 달간의 통계를 내보는 거예요. 이렇게 지출흐름을 파악하면 이번 달 어느 분야에서 돈이 샜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7 항상 반성하기

가계부 잘쓰는법 재테크

자신이 지출한 금액을 쭉 정리한 뒤 문제점을 적고 반성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반성도 하면서, 또 잘한 부분은 칭찬도 할 수 있고요. 이런 반성과 칭찬을 다음달 계획에 반영하세요. 이것이 계속 이어지면 훨씬 더 효율적인 지출 노하우가 쌓여갈 거예요!


재테크 달인의 가계부 잘쓰는법 7가지

#생활정보 #가계부 #영수증정리방법 #가계부잘쓰는법 #재테크 #머니 #살림 #생활비줄이는법 #꿀팁

매일꿀정보 카카오스토리채널 구독하기 https://story.kakao.com/ch/gbotari

↓좋은글은 ♡공감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tipzum

error: Content is protected !!